오버프로토콜 오버월렛 오버노드 이야기

오버프로토콜 오버월렛 오버노드 이야기

오버프로토콜

안녕하세요. 에어드랍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슈퍼블록과 오버프로토콜에 대해 알고 있거나 참여를 하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현재 암호화폐 시장은 비트코인이 사상최대가를 경신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가 출시되면서 2024년은 암호화폐가 수면 밖으로 나와 일반 대중에게 확산되기 시작하는 해가 되고 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암호화폐 매매가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암호화폐 매매뿐만 아니라 미래의 유망한 종목에 투자를 하여 큰 수익을 거두는 활동도 있습니다. 암호화폐 세계에서는 이를 에어드랍이라고 표현을 합니다. 에어드랍을 열심히 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을만한 프로젝트가 오버프로토콜입니다. 오늘은 그 오버프로토콜에 대해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현재 베타 테스트넷을 거쳐 다음 단계인 테스트넷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글을 읽고 관심 있으신 분들은 미래를 위해 참여를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오버프로토콜 is

오버프로토콜이란 블록체인 스타트업 슈퍼블록에서 탄생시킨 레이어 1 프로젝트입니다. 2022년 10월 신한투자증권과 기술 협력 파트너십을 맺으며 세상에 조금씩 얼굴을 비추기 시작한 프로젝트입니다. 2023년 2월엔 SK와 넷마블 등으로부터 총 90억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슈퍼블록은 2018년 서울대 블록체인 학회 디사이퍼를 창립했던 김재윤 대표가 2021년에 설립한 블록체인 스타트업입니다. 슈퍼블록은 김재윤 대표가 발표한 논문을 바탕으로 시작하여 현재에 이르렀습니다. 앞서 설명드렸듯, 많은 투자자와 참여자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김병화 넷마블 관계자는 “슈퍼블록은 차별화된 메인넷을 만드는 개발사로 글로벌 블록체인 시장에서도 충분한 경쟁력을 가진다고 판단하여 투자를 결정했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오버프로토콜의 지향점은 김재윤 대표의 인터뷰를 통해 더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영상을 통해 오버프로토콜에 대해 조금 더 이해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오버월렛 설치 스테이킹 방법

오버월렛은 오버프로토콜 생태계의 첫 번째 서비스입니다. 2023년 4월부터 시작되었습니다. 4월부터 3개월간 진행된 사전 등록에서 약 68만 6000명의 글로벌 유저가 참여할 만큼 관심도가 높았습니다. 글을 쓰고 있는 저는 조금 나중에 오버월렛을 접했지만 열심히 오버월렛에 참여했었습니다. 업데이트를 거치면서 현재는 조금 다른 모습이 됐는데 달라진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버월렛 설치

오버월렛은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간단하고요. 현재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는 테스트넷입니다. 아직 정식 서비스는 아니지만 참여를 통해 오버 토큰을 모아갈 수 있습니다.

오버토큰 그리고 팜스테이킹

오버월렛

이 모양의 아이콘이 오버월렛입니다. 다운로드하시고 간단한 회원가입과 함께 실행해 주시면 됩니다. 메인 화면은 굉장히 심플합니다. 나의 아이디와 오버토큰, 포인트(베타 테스트넷에서 발행된), 친구 카드가 있습니다. 여기서 “다음 지원금까지“이라고 표시된 부분 보이시나요? 여기서 매일 10 오버토큰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아지는 오버 토큰으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있습니다. 바로 스테이킹입니다. 다음 그림을 참고해 주세요.

오버월렛

오버월렛의 두 번째 탭 “스테이킹”입니다. 2가지 종류의 스테이킹이 보이시나요? 스테이킹이라는 개념이 생소하신 분들이 계실 텐데요. 쉽게 말해 “예치금”의 개념입니다. 자신이 보유한 암호화폐의 일정량을 지분으로 고정하고, 예치 기간 동안 일정 수준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암호화폐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유망한 종목을 매수하고 스테이킹을 통해 매매 수익과 동시에 스테이킹 수익까지 고려하여 투자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버월렛

오버월렛을 보면 팜스테이킹과 홈스테이킹이 있습니다. 홈스테이킹은 모바일 환경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팜스테이킹은 모바일 환경에서 쉽게 할 수 있는데, 홈스테이킹 대비 낮은 수익률이 단점입니다. 팜스테이킹과 홈스테이킹의 차이는 아래의 그림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버월렛

세 번째 탭은 거래 내역, 마지막 탭은 설정화면입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할 화면은 첫 번째와 두 번째 탭입니다. 매일 오버 토큰을 받으시는 걸 꼭 잊지 마시고 스테이킹에 참여해 주세요.

오버노드 설치 및 홈스테이킹

오버월렛에서는 팜스테이킹만 된다고 설명드렸습니다. 그런데 홈스테이킹의 장점에 더 끌리신다면 집에 가지고 있는 PC를 사용하여 오버노드를 설치하고 홈스테이킹을 할 수 있습니다.

오버노드의 설치는 이 문장을 클릭하시면 홈페이지 설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오버노드를 설치하려면 본인이 가지고 있는 PC에 20GB 정도 여유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설치에는 시간이 꽤 걸리니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기다려주셔야 합니다. 아직까지는 네트워크가 살짝 불안정할 때도 있습니다. 넉넉한 마음으로 참여해 주세요.

오버노드

오버노드로 홈스테이킹을 시도를 해봤습니다. 대기 시간이 150시간 정도 나왔었는데 이만큼 줄어들었네요. 홈스테이킹은 높은 수익률이 장점이지만 256 오버토큰이 한 단위여서 가난한 저는 2개의 밸리데이터만 가능한 상태입니다. 오버노드 홈스테이킹의 결과는 한 번 더 블로그에 올려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저는 암호화폐는 거래소 매매를 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참여하고 있는 에어드랍은 몇 개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중 하나가 오버프로토콜 프로젝트입니다. 에어드랍은 이런 참여를 통해 무상으로 토큰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있지만, 요즘 대부분은 괜찮은 에어드랍은 보유한 지갑의 이더리움으로 트랜잭션을 발생시켜 얻는 프로젝트들이 대부분입니다. 유망하지만 잃을 수도 있는 것이죠. 오버프로토콜 에어드랍은 이런 위험도 없으며 이미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고 그 미래도 밝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관심과 실행의 투입이 그보다 훨씬 더 큰 결과를 가져온다면 누구나 참여하겠죠? 그런데 그런 것들은 대부분 지나고서야 그 가치가 알려집니다. 시간이 지나기 전에 꼭 참여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블로그 내 다른 글도 참고 부탁드립니다.

홍콩 비트코인 현물 ETF 아시아에서 시작할 2nd 파도

코인 김치 프리미엄 3년 만에 최대치

이더리움 현물 ETF 5월 승인 전망 30% 50% 70%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