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이 8300만원을 돌파하며 신고가 갱신했습니다. 업비트 기준 2024년 2월 28일 비트코인은 83,450,000원을 터치했습니다. 글을 쓰고 있는 현재는 8200만원 정도까지 내려와 횡보중입니다. 2021년 10월 8175만원 이후 처음으로 8000만원 벽을 넘겼습니다. 지금 제가 이런 류의 글을 발행해도 사람들이 많이 볼까요? 저는 거의 보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이유는 아직도 극히 일부의 사람들만이 크립토 시장에서 투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비트코인 가격이 앞으로 얼마나 더 오를지에 관한 여러 예측과 저의 생각을 더해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8300만원 돌파 의미
비트코인이 사상 최대가를 달성했습니다. 2024년 2월 28일, 비트코인 반감기를 2개월도 채 남기지 않은 채 매우 이른 시간에 달성한 사상 최대가입니다. 대부분의 전문가들도 모두 예측에 실패했습니다. 숏청산도 엄청났고요. 모두 아시다시피 이제 저 가격 위에는 기술적으로 분석할 과거의 차트가 없습니다. 저항선이 모두 사라진 지금 어떻게 투자의 갈피를 잡아야 할 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 비트코인은 8300만원을 넘어 그 이상으로 갈까요?
2월의 엄청난 상승은 비트코인 현물 ETF가 금융 역사상 얼마나 큰 사건인지 결과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존 비트코인 반감기는 그 시점을 전후로 큰 조정이 왔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좀 더 나은 가격에 매수하기 위해 기다린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다수의 예측과는 달리 급상승이라는 결과만 남았습니다.
국가마다 해당의 국가의 수요나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화폐 가치 하락으로 신고가에 우리나라보다 일찍 도달한 나라도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한국 원, 일본 엔, 중국 위안, 인도 루피, 남아프라카 랜드, 스웨덴 크로나, 노르웨이 크로네, 뉴질랜드 달러가 신고가를 경신했습니다. 곧 크립토거래소가 있는 모든 나라가 비트코인 신고가를 경신할 것입니다.
비트코인 단기 전망 : 3월과 4월
이렇게 급상승을 하면 보통 조정이 오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런데 이번 비트코인의 경우는 좀 특수합니다. 바로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이후라는 기존과는 전혀 다른 환경에 있다는 것입니다. 블랙록의 IBIT는 하루가 다르게 비트코인 매집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른 기관들도 마찬가지고요. 그레이스케일의 GBTC 양은 줄어들고 있습니다.
1월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이후 그레이스케일의 GBTC 매도가 급증(다른 기관 상품으로 갈아타는 물량)하면서 약하게 하락이 있었는데요. 그 물량을 모두 다른 기관의 상품들이 흡수합니다. 물론 개인도 힘을 보탰고요. 현재는 그 당시처럼 GBTC를 처분한다고 해도 시장이 미치는 영향력이 그 당시처럼 클 수 없습니다. 이미 다른 기관들의 보유량이 더 커졌으니까요. 결론은 강한 조정은 오기 어려운 환경입니다. 2월 말의 강력한 상승 덕분에 GBTC의 비중은 줄고, 다른 기관들의 보유량은 늘어나고 있으니 오히려 이런 조정의 리스크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봐도 됩니다.
기관들의 움직임을 볼까요? 어떻게든 계속 모아가는 추세입니다. 기관들은 오늘 매집해서 내일 수익을 내려고 매집하는 것이 아닙니다. 당연히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것이고, 4월 반감기 이후에는 낮은 가격에 매집이 어렵기 때문에 그 전에는 최대한 ETF 상품을 홍보하고 그 돈으로 비트코인을 매수하려 할 겁니다.
4월도 크립토시장에 불이 꺼지기가 힘든 달입니다. 비트코인 반감기 외에 또 다른 이슈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바로, 5월에 있는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이슈입니다. SEC는 비트코인과 같은 관점에서 보고 판단하겠다고 했습니다. 미국 내 ETF 상품의 승인은 어떤 기관이 참여했느냐도 매우 중요합니다. 비트코인에 이어 이더리움도 블랙록이 참여했습니다. 이 의미는 승인의 확률이 굉장히 높다는 뜻입니다. 당연히 유동성이 이더리움으로도 많이 몰릴 것입니다. 크립토 전체 시총이 이전과는 수준이 다르게 증가하는 첫 해가 2024년이 될 것입니다.
걱정할 만한 조정은 오지 않을 것이며, 설령 오더라도 인내한 자의 열매는 달 것이다.
비트코인 장기 전망 : 2025년과 그 이후
비트코인의 장기적 전망은 밝습니다. 아주 밝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확인하는 하는 것이 바로 금 현물 ETF 승인 이후 금의 가치입니다. 지구에서 금의 총량은 정해져 있겠지만, 인간의 채굴 능력이나 탐사 수준으로 보면 금은 전체 채굴량을 알 수 없는 무한한 자원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럼에도 금은 2004년 현물 ETF 승인 이후 현재까지 약 5배의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떨어진다는 예상을 가볍게 무시하고 계속 상승중에 있죠.
이제 비트코인을 보겠습니다. 비트코인은 채굴량이 정확히 2,100만개로 정해져있는 유한한 자원입니다. 수요가 전 세계에서 발생합니다. 심지어 미국 정부가 패트롤 달러 이후, 비트코인으로 기축 통화 패권을 노리고 있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ETF 상품을 취급하고 있는 미국의 기관 수장들은 2024년 말 비트코인의 가치를 10만 달러로 예측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10만 달러면 현재 우리 돈으로 약 1억 3,350만원입니다. 김치 프리미엄까지 반영하면 약 1억 5천만원 정도일텐데요. 이렇게 많이 오른 지금의 2배 수준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10만 달러는 충분히 달성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30년 전망까지도 나와있는 상태인데 너무 먼 미래까지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미래 비트코인의 가치는 1970년에 사는 사람에게 스마트폰의 가치를 묻는 것과 같다.
현 시점에서 어떻게 투자
아직까지 비트코인 투자를 못한 분들이라면 투자 방향으로 고민이 많이 되실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이더리움 외 알트코인 각자가 목표하는 수익률에 따라 보고 계신 종목들이 있을겁니다. 어떤 투자판이든 자기 돈이 아닌 남의 돈으로 하면 잃을 수 밖에 없습니다. 특정 기간 내 상환을 해야하는 돈으로 하는 투자는 평점심을 잃게 만듭니다.
장기로 보유가 가능하시다면 분할 매수를 통해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에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이더리움은 5월 현물 ETF 승인이 된다면 비트코인과 유사한 무빙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다가 사상 최고가를 달성한 비트코인 대비 이더리움의 가격은 많이 오르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현재 시점에서 투자를 시작하다면 올해 내엔 이더리움이 수익율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알트코인은 아직 뚜렷한 펌핑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기존 비트코인 반감기에서는 비트코인 오른 이후, 이더리움이 오르고 나서 마지막에 알트코인 상승장이 열렸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굉장히 판의 모양새가 다릅니다. 1월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완료, 2월 비트코인 사상 최고가 경신 그리고 5월에 이더리움 현물 ETF 심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한 가지 염두해 두어야 할 점은 저 많은 기관들의 돈은 대부분 ETF 상품으로 갑니다. 알트코인으로 가는 않는다는 것이죠.
저는 조심스럽게 비트코인 현물 ETF의 가치는 그 상승세의 기울기가 완만해 질 지 언정, 계속 상승을 바라봅니다. 이더리움 현물 ETF가 승인된다면 비트코인 투자 기회를 놓친 수요가 이더리움으로 몰린 가능성이 굉장히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더리움의 가치가 사상 최고가 경신이 아닌 훨씬 더 높은 수준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에어드랍에 참여해 보셨거나 블록체인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이 크립토 생태계에서 이더리움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 지 알고 계실겁니다.
2024년은 분명히 누구에게나 좋은 기회입니다. 조급해 하지 마세요. 작은 것에 실망하지 마세요. 작은 것에 환희에 젖을 필요도 실망할 필요도 없습니다. 장기적인 큰 그림을 가지고 임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이전 글들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비트코인 반감기 3가지를 놓치면 벌지 못합니다.
[2] 비트코인 봄이 왔다 2024년 봄은 비트코인이 주인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