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 크로스 4가지 의미와 이해
뉴스를 보다 보면 골든 크로스 또는 데드 크로스라는 말을 종종 접하게 됩니다. 오늘은 골든 크로스와 데드 크로스가 어떤 용어이며 어느 상황에서 쓰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요하고 의미 있는 용어이기에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입니다.
골든 크로스 의미와 사례
골든 크로스는 직역하면 황금 십자가입니다. 투자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데, 선거 추이, 정치, 전염병 추이, 최근엔 드라마 제목으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골든 크로스는 투자에서 가장 많이 쓰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머지 영역에서는 이 골든 크로스의 의미를 가져와 활용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골든 크로스는 주가, 거래량에서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돌파해 올라가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 설명드리면, 5일선이 20일선을 아래에서 위로 뚫고 올라갈 때 투자자들은 이를 강세장 전환의 신호로 받아들입니다. 그러나 모든 차트가 그렇듯 이는 결과에 의한 그래프입니다. 골든 크로스가 발생했다고 무조건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골든 크로스가 발생하고 정배열이 발생(5일선이 10일선 위로 올라가고, 10일선도 20일선 위로 올라가는 현상)하는 것도 어디까지나 결과가 차트에 기록된 상황입니다. 주가가 상승했다는 결과로써는 좋은 차트입니다. 그러나 이런 차트의 모습이 앞으로 장밋빛 미래를 뜻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투자자 입장에서는 유의하셔야 합니다.
선거에서의 골든 크로스는 원래 지지율 2위였던 후보가 1위로 올라서면서 역전이 발생한 것을 골든 크로스로 표현합니다. 대통령에 대한 긍정평가가 부정평가를 앞지르는 것도 골든크로스로 표현합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많이 쓰였었는데, 격리해제자 수가 전체 격리자 수를 앞지르는 상황에서도 골드크로스를 달성했다는 표현을 합니다.
데드 크로스 의미와 사례
데드 크로스는 골든 크로스의 반대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부정적인 의미죠. 증시가 하락하거나 선거의 판도가 바뀌는 뉴스에서 자주 등장하는 단어입니다. 데드크로스는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 아래로 떨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보통 약세장으로 전환하는 신호로 해석합니다.
정치에서도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를 앞지르면 데드 크로스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특정인이나 정당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투자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정치에 응용한 사례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골든 크로스와 반대되는 현상이다 보니 데드 크로스가 발생하면 차트에서 역배열이 일어납니다. 이런 현상은 이동평균선의 의미를 알면 당연한 현상이기도 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듯, 데드 크로스가 발생했다고 해서 무조건 하락 신호라고 판단하면 곤란합니다. 앞으로의 시장을 완벽히 예측하는 보조지표는 세상에 없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유의할 점
골든 크로스와 데드 크로스의 개념만 가지고 특정 종목의 투자를 결정하는 것에는 무리가 따릅니다. 물론, 이 개념들이 중요한 개념인 것은 확실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100% 예측할 수 있는 도구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확률을 높이기 위해 여러 보조 지표를 동시에 활용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서는 차트만 맹신하면 안 됩니다. 기업 분석과 거시 경제 흐름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골든 크로스가 발생했다고 판단하여 무리하게 투자를 했다가 알고 보니 데드 캣 바운스 현상을 착각한 것이라 큰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데드 캣 바운스는 간단히 설명드리면 많은 투자자들이 저점이라 생각하고 투자를 하여 차트상 상승하는 것처럼 보이다 하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경우, 큰 손실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투자를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께서는 이런 개념이 있다 정도만 먼저 파악하시고 차트를 볼 때, 골든 크로스나 데드 크로스가 발생한 구간을 찾는 정도만 연습하시면 되겠습니다. 기초가 되는 내용부터 꾸준히 업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내용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아래의 내용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확인 부탁드립니다.
1 thought on “골든 크로스 4가지 의미와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