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한 40대 사업가가 다시 재기에 성공하기 위해 해야할 일 10가지
빠르게 부자가 되는 길, 부스터입니다.
글을 쓰고 있는 저 역시도 법인사업자, 개인사업자를 가지고 있는 사업자이자 투자자입니다. 저는 회사 생활은 약 10년 정도 하다가 현재 사업과 투자를 통해 소득을 발생시키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세상에 쉬운게 없다고 하지만 직장 생활에 비해 사업은 너무나도 어렵습니다. 저도 한가지가 아니라 여러가지를 섞어서 소득을 발생시키는 스타일입니다. 메인 사업이 시장의 상황과 규제에 따라 더 이상 영위가 불가능한 경우도 발생하기에 메인잡을 바꿔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쉽게 말해 실패의 연속, 시도의 연속인 삶을 살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저는 성공한 사업가가 되기 위해서는 작은 실패를 끊임없이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성공의 반대말은 포기라고 생각합니다. 포기만 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실패해도 다시 시도하면 되니까요.
오늘은 실패한 40대 사업가가 다시 재기에 성공하기 위해 해야할 일 10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굳이 40대라고 칭한 것은 큰 의미는 없습니다. 30대이든 50대이든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40대라서 40대로 해봤습니다.
실패를 인정하고 극복
예전에 자청님이 쓴 역행자를 읽으면서 처음부터 충격을 받았던 것이 “자기 객관화”입니다. 만약, 실패했다고 칩시다. 이미 실패는 일어난 일입니다. 그리고 난 앞으로 실패하고 싶지 않다고 생각했을 때, 감정적인 것은 걷어내고 실패한 원인에 대해 정확히 분석하고 이를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만약 이 과정이 없다면 비슷한 과정으로 또 다시 실패한다고 생각합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도 있는데 너무 거창한 말 같습니다. 실패는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포기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성공하겠죠. 그런데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고 공부하는 과정이 없다면 비슷한 상황에서 너무 많은 실패를 하게되고 여기에 나의 돈과 시간을 소비하게 됩니다. 그런 상황을 아무도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실패를 인정하고 공부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나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발견하고 더 나은 방향과 방법을 정립하세요.
목표 설정 및 구체화
비슷한 사업을 다시 시작하거나 다른 사업을 시작해도 좋습니다. 아니면 잠시 월급쟁이의 생활로 돌아가도 괜찮습니다. 중요한 건 앞으로 나의 삶에서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가 있느냐는 것입니다. 주어진 현실에서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거기에 따른 방향성, 구체적인 실행 목표를 수립합니다. 그 과정에서 나의 행동의 결과를 평가하고 개선하는 것을 반복해야 합니다.
나와 맞는 비즈니스 선택
나의 장점과 특성에 맞는 비즈니스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무시하면 돈을 벌 수 있어도 엄청난 고통을 감내해야 합니다. 저도 겪어보았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나의 특성상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라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는 퍼포먼스는 나왔지만 정신적으로 굉장히 힘들었고 결국 공황이 오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업장도 잘 돌아가고 수익이 꽤 많이 발생하는데도 이런 상황은 지속되었습니다. 저의 특성을 무시한 비즈니스 선택이 초래한 결과입니다.
철저한 시장 및 고객 분석
아주 당연한 것인데 안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이 어떻게 시장을 분석하냐고 말씀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쉽지 않습니다. 만약 내가 오프라인 매장을 낼 예정이라면 유동인구, 배후지 인구, 유동인구의 주요 동선, 유동 인구 특성, 경쟁자 분석 등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최근엔 소상공인들이 이런 것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툴도 제공해주는 공공서비스가 개발되기도 하였습니다. 프랜차이즈의 출점도 참고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베스킨라빈스와 올리브영과 같은 브랜드의 출점도 유심히 관찰하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가치 제공
예를 들어, A도 모자를 팔고 B도 모자를 팔고 C도 모자를 판다고 합시다. 품질도 비슷하고 디자인도 비슷하고 가격까지 비슷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C매장에만 손님이 많고 매출이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질까요? 다양한 원인들이 있겠지만 큰 관점에서 C매장만의 차별화된 가치가 분명 있을것입니다. 마케팅 측면에서의 차이가 있을 수도 있고, C매장의 직원들이 굉장히 친절할 수도 있고, C매장의 직원들이 전부 엄청난 미모의 소유자일 수도 있습니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
시장경제체제에서는 아무리 좋은 비즈니스를 하더라도 only one이 아닌 이상 마케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주 고전적인 4P분석부터 다양한 방법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이런 분석방법을 공부하고 결과를 도출하는 연습을 지속해서 마케팅을 전개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개하는 마케팅이 점차 효율이 증가함에따라 나의 비즈니스 고객으로부터 더 선호받게 되며 판매와 수익이 증가되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자금관리와 재무계획
사업의 재무건정성은 결국 지속성과 연결됩니다. 자금의 흐름에 대해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 사업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려를 하더라라도 세금에 대해 무지하여 자금난을 겪고 계획하지 않은 부채를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업에 필요한 자금과 규모, 자금의 투입과 회수, 자금의 흐름 및 잔액, 수익 및 비용, 자금의 출처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인적관리와 조직문화 구축
인적자원 관리와 조직문화는 사업에 필요한 인재의 채용과 교육, 인재의 성과와 보상, 인재의 유지와 발전, 인재의 만족과 행복, 인재의 협력과 소통 등을 적절하게 관리하고 구축하는 것입니다. 일부 대표님들이 근로기준법도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서 조직문화와 HR구축을 하시는 경우도 보았습니다. 직원들은 경제 활동을 하기 위해 취직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면서 적절한 보상체계를 수립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기본적인 것을 지키지 못하면서 부수적인 것을 먼저하는 경우가 없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연구개발과 혁신
연구개발이 제조사에나 필요한 것으로 알고 계신 대표님들이 계십니다.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서비스의 개선과 개발, 낭비제거, 세일즈 기술이나 방법의 재편 등 모두 연구개발과 혁신에 포함되는 활동입니다. “문제”는 우리가 사업을 하면 끊임없이 직면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문제를 그냥 두거나 피하는 것이 아니라 해결을 하면 이것 자체가 수익으로 연결되거나 새로운 사업 그 자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유연하고 적응력 있는 자세
사업은 항상 변화하는 환경과 시장에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아무리 특정 사업을 잘한다고 한들 그 사업 자체가 더 이상 고객들에게 필요가 없다는 우리는 그 사업을 영위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자신 몸 담고 있는 분야에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갖는 것은 위험합니다. 새로운 정보나 트렌드에 귀를 기울이고 거기에서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고 도전하는 태도를 갖춰야 합니다. 스스로 판단할 때 이런 변화에 유연하게 자신이 대응할 수 있는 사고와 태도를 갖췄는 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40대가 늦었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너무 젊다고 말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우리나라의 기대수명이 80세 수준인데 아직 인생의 절반이 남아있습니다. 게다가 세상은 아주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실에 안주합니다. 내가 노력해서 손을 뻗으면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것들이 아주 많습니다. 긍정적인 마인드와 유연한 자세로 성공하는 삶을 살아가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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