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주가 7일 연속 하락 15개월 최저치, 투자 방향은

테슬라 주가 7일 연속 하락 15개월 최저치, 투자 방향은

테슬라 주가

테슬라의 주가는 7일 연속 하락하여 2023년 1월 이후 가장 낮은 가격(15개월 최저가)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주말 테슬라의 추가 가격 인하의 여파로 주가는 7일 연속 하락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현재의 상황 진단 및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이 글은 1분기 테슬라 실적 발표 이전에 작성된 글입니다.

테슬라의 전반적인 상황은 3월에 썼던 글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안보셨던 분들은 아래 글을 먼저 읽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3월 26일 글 : 테슬라 주식 서학개미도 등 돌렸지만 주목해야 하는 이유 5가지]

현재의 테슬라

테슬라 주가 현재 상태

2024년 4월 22일 주가는 3.4% 하락한 142.05달러로 마감했습니다. 올해 하락률은 43%입니다. S&P 500 지수에서 무려 두 번째로 최악의 하락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및 FSD 구독 가격 인하

테슬라는 모델 Y SUV와 모델 3 세단의 가격을 최대 2,000달러 인하했습니다. 미국, 중국, 유럽 전역에서 전기차 가격을 인하했습니다. 또한, 프리미엄 운전자 보조 시스템 가격도 1/3로 낮춥니다. 이 시스템은 완전 자율 주행(FSD) 옵션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사람이 늘 운전석에 있어야 합니다. 선불 기준 12,000 달러, 월 구독료 199 달러였던 FSD 옵션은 선불 8,000 달러, 월 구독료 99 달러로 인하했습니다.

테슬라 주가

테슬라 주가

 

1분기 부진한 매출

1분기에 테슬라는 추정치는 449,080대보다 낮은 386,810대의 글로벌 배송이 이루어졌습니다. 추정치 대비 62,270대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차량 생산도 추정치인 452,976대보다 낮은 433,371대의 차량을 생산했습니다.

이는 테슬라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최근 유럽 항구에 판매가 되지 않아 세워져 있는 중국 전기차들이 자리를 너무나 많이 차지하고 있어 문제라는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비야디 등 중국 전기 자동차들도 전기차 시장 침체로 판매가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10% 이상의 인력 감축

테슬라는 지난 주 초 전체 직원들에게 전 세계 인력의 10% 이상을 감축할 것이라고 공지했습니다. 구조조정에 대해 내부 구성원들에게 공지하고 해고를 시작한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이런 일을 상상할 수 없지만 상대적으로 해고가 자유로운 미국 기업들은 기업이 위기가 오면 해고를 단행하기도 합니다.

 

사이버트럭 자발적 리콜

이것 또한 지난 주입니다. 테슬라는 참 일이 많네요. 아마도 보신 분들이 꽤 많을 것 같은데 사이버트럭 페달에 대한 결함 영상이 이슈가 됐습니다. 테슬라는 해당 결함을 수리하기 위해 3,878대의 사이버트럭에 대해 자발적인 리콜을 발표했습니다.

미국 고속도로 교통 안전국(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에 제출된 서류에 따르면, 사이버 트럭 가속 페달 상단에 있는 패드가 헐거워져 의도하지 않은 가속을 유발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테슬라 공매도 1등 종목되다

최근에 테슬라 공매도 투자자들이 큰 이득이 보고 있습니다. 당연한 결과죠. 테슬라 공매도 거래액은 올해 약 94억 달러 증가했습니다. 애플을 훨씬 앞지르는 가장 높은 수익성의 공매도 종목이 되었습니다.

미래의 테슬라

모델 2와 로보택시

아직 정확하게 발표된 것은 아니지만 테슬라는 30,000 달러 미만의 주류 EV(가칭 모델 2)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혁신적인 생산 라인을 통해 Volume 플레이를 할 것이다는 전망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로이터 통신이 테슬라가 저렴한 EV 개발 및 생산을 하지 않을것이라고 보도를 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X를 통해 로이터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반박을 했습니다. 그리고 다가오는 2024년 8월 8일에 로보택시를 공개하겠다고 발표합니다. 일론 머스크는 로보 택시에 대해 굉장히 큰 확신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테슬라 주가

 

전문가들은 테슬라가 저렴한 EV가 아닌 로보택시에 집중하는 것을 위험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반대되는 견해도 있는데요. Back of America의 존 머피라는 전문가는 아직 모델 2는 현재 진행형이라고 주장합니다. 그의 인터뷰에 따르면 2025년 하반기가 생산 시작이 될 것이라 말합니다. 모델 2에 대해서는 조금 더 지켜보고 판단해야 될 것 같습니다.

 

정치적인 멘트도 서슴없이 표출하는 일론 머스크

현재 일론 머스크의 X를 살펴보면 굉장히 정치적인 멘트가 많습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특정기업의 CEO가 대통령과 정부 여당에 대해 직접적인 비난은 서슴치 않는 것인데요. 아무리 미국이라지만 여기저기서 일론 머스크를 엄청나게 견제하는 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움직임이 관측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델라웨어 법원에서 무효화된 일론 머스크의 급여 패키지 관련 사안입니다.

 

전문가들이 바라보는 테슬라 주가

JP모건의 전문가의 예측을 보면 테슬라의 주가가 2023년 초의 101.81 달러로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을 비롯 향후 거시경제 전망이 어두운 점도 함께 근거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주가의 미래는

테슬라의 미래 주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몇 가지 사실을 알고 있고 있습니다.

1. 테슬라는 로보택시 발표는 8월 8일이다. 일론 머스크는 로보택시의 성공을 확신한다.
2.. 현재 전기자동차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침체기에 있다.
3. 테슬라는 시장 침체기에 대응하기 위해 인력 감축, 재고 축소를 위한 가격 인하 등을 진행하고 있다.
4. 미대선은 2024년 11월에 진행된다.
5. 전기자동차는 어쩔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다.(최근에 일론 머스크도 비슷한 이야기를 합니다.)

기존 주주들은 굉장히 머리가 아픈 반면, 일론 머스크는 미래의 사업에 대해 그렇게 걱정을 하는 것처럼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회사가 영속하기 위해서는 주주 가치 극대화 역시 회사가 반드시 해야 할 일 중 하나입니다. 이런 점에 대해 일론 머스크에 대해 실망을 하는 사람들도 일부 있습니다.

저의 관점은 3월과 동일합니다.

신이 아닌 이상 거시경제의 모든 부분을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이번 이란 이스라엘 전쟁의 다음 스토리가 어떻게 전개될 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다가오는 미대선의 결과도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이런 예측 불가한 불확실성 요소가 어느 정도 해소가 되어야 한다는 점이 1번입니다.

현재 테슬라가 처한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은 “시간”입니다. 전기자동차 시장이 언제까지 침체기는 아닐 것입니다. 테슬라는 전기자동차 시장점유율 세계 2위 회사입니다. 그것도 저렴한 제품 라인 없이 이룬 성과입니다.

시장은 큰사이클로 호황과 침체를 반복합니다. 전기차 시장이 다시 호황이 된 시점이 온다면 저는 X라는 엄청난 마케팅 도구를 가진 테슬라가 승승장구할 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점점 늘어가는 X의 트래픽도 관심 있게 지켜볼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자율 주행 상용화, 대중교통과의 연결, Low-end 공략으로 인한 시장점유율 확대 등이 테슬라가 가고자 하는 방향이 있다면 아주 쉽게 대중을 설득하고 정치인들은 움직일 수 있는 채널에 대한 소유를 하고 있는 셈입니다.

3월만 하더라도 이런 저점을 다시 오지 않는다고 매수를 부추기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저는 3월에 말씀드린대로 11월 미대선 이후, 분석한 후에 분할 매수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바이든 당선되면 미국 민주당 정권이 유지되기 때문에 현재 전기차 정책이 유지될 수 있으나, 일론 머스크가 현재 정치인들의 공격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부분들은 유지가 될 것입니다. 트럼프가 당선된다면 전기차 시장에는 악재입니다. 그러나 트럼프 전 대통령 특성상 태세 전환이 언제든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라면 트럼프가 당선된다면 레임덕 기간 중 전기차에 정책에 대한 내용을 상시 모니터링 해야겠습니다.

테슬라는 이미 큰 폭으로 주가가 하락한 상태이므로 충분히 반등을 보고 매수에 들어가도 좋다고 판단합니다. 전기차 시장이 향후 1~2년 정도 침체기일 것을 생각하셔서 현명한 투자 결정하시기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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