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예약 매도 방법 주의사항 2가지

 

업비트 예약 매도 방법 주의사항

업비트 예약 매도

안녕하세요. 요즘 비트코인의 사상 최대가 돌파로 많은 분들이 코인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투자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영원한 상승은 없습니다. 시장이나 특정 종목의 상승이 과도하면 이를 해소하기 위한 조정이 반드시 발생합니다. 차트를 보시면 어떤 종목이든 파동을 그려가며 상승 또는 하락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코인 시장은 24시간 돌아간다는 것입니다. 주식처럼 장마감하고 편하게 마음을 놓고 있을 수가 없습니다. 변동성도 더 심하죠. 가지고 있는 종목이 생각보다 너무 오르지 않은 상태에서 시장이 과열되어 있거나 상승의 재료가 다 소멸되었다고 생각해 보세요. 투자자는 당연히 하락에 대한 불안함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를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도록 업비트 예약 매도 기능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업비트 예약 매도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설명드리겠습니다.

업비트 예약 매도 방법

업비트 창에서 매도 탭을 누르면 총 3가지 매도 방법이 나옵니다. 지정, 시장, 예약입니다. 지정 매도는 우리가 매도할 금액을 지정해서 매도하는 것이고 가장 많이 쓰이는 매도 방법입니다. 시장 매도는 시장가에 매도하는 것인데 실제 시장 매도를 하면 더 낮은 금액에 매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별로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이제 업비트 예약 매도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반 매도 화면과 달리 감시가와 주문가가 있습니다. 감시가는 어떤 시점에서 매도 주문을 넣을지에도 대한 관찰 가격입니다. 감시가에 도달해야 아래의 주문가에 해당하는 매도 주문을 합니다. 주문가는 매도할 가격이고요. 수량, 총액은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업비트 예약 매도 수수료

하나 신경 쓰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업비트 예약 매도는 수수료가 일반 매수, 매도에 비해 높습니다. 0.139%입니다. 1억이라고 하면 한 번 매도에 139,000원이 수수료로 지불됩니다. 이를 알고 매도 기능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일반 매수, 매도는 0.05%입니다. 시장가에 매수, 매도하는 것도 똑같이 0.05%입니다.

업비트 예약 매도
업비트 일반 매도와 예약 매도 방법의 차이입니다. 수수료 차이도 발생합니다. 일반 매도는 0.05%, 예약 매도는 0.139%입니다.

업비트 예약 매도가 수수료는 비싸지만 내가 자고 있을 때, 나의 시드머니를 잘 지켜줄 수 있는 좋은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수료 값은 한다고 생각합니다. 투자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는 분들은 손절을 잘 못합니다. 하락을 눈으로 보고 있으면서도 대응을 잘 못하는데 이런 예약 매도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업비트 예약 매도 주의사항

이 부분은 나눠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주의해야 할 사항과 기술적으로 이에 대응하는 것도 필요하기 때문에 도대체 어느 시점에 예약 매도를 걸어두는 것이 적절한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업비트 예약 매도 미체결 위험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약 매도를 해도 체결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큰 조정을 겪어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떨어지는 속도가 어마어마합니다. 특정 가격 구간은 스킵하고 떨어지기도 합니다. 비트코인처럼 시가총액이 큰 종목도 한 번에 20%가 떨어지고 알트 코인들은 30~40%가 떨어집니다.

내가 걸어놓은 감시가 와 주문가가 스킵 되어 아예 체결이 안되고 내려갈 수 있다는 겁니다. 특히, 하락이 시작되어 중간 정도 오면 그 속도가 어마어마합니다. 그때는 지정가 매도를 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주문을 넣고 있으면 이미 한참 밑으로 가격이 내려가 있으니까요.

이를 조금이나마 헷지 하려면 큰 시드는 나눠서 예약 매도를 하셔야 합니다. 한 번에 다 팔리지 않을 정도의 큰 금액이면 당연히 체결이 안되고 내려갈 가능성이 큽니다. 호가 창에서 거래되는 금액을 보시고 지지선, 저항선에 몰린 금액들이 아닌 일반 가격대에 거래되는 금액을 보시고 어떻게 나눠서 주문을 넣을 것인지 참고해 보세요.

미체결 위험을 방어할 또 다른 수단

미체결 위험을 방어하기 위한 수단은 지지선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지지선에 대해 잘 알고 계시다면 이제 글을 그만 읽으셔도 됩니다. 어렴풋이 알고 계시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지지선은 말 그대로 매물대가 몰려있어 가격이 방어될 수 있는 방어선을 말합니다. 차트로 보면 변곡점이 많이 모여있는 곳들이 지지 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 번 보겠습니다.

업비트 예약 매도

내 종목이 하락 위험이 굉장히 높다고 판단할 때는 지지선을 반드시 체크합니다. 만약, A가 내가 구매한 지점이라면 B 지지선이 뚫리면 반드시 팔아야 한다고 생각하셨다면 B 지지선 바로 아래 예약 매도를 걸어 놓으시면 됩니다. 하락이 출발할 때는 그 속도가 거래량이 충분하기 때문에 감시자를 스킵하지 않고 매도가 체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내가 B지점에서 C 저항선에 부딪히고 내려올거라 예상하면 매도를 걸어놓아도 되겠죠. 후자의 경우는 예약 매도를 하지 않고 일반 매도를 걸어놓으시면 됩니다.

예약 매도는 내가 버티지 못할 가격이 아니라, 차트상 지지선을 뚫려 더 이상 보유의 의미가 없는 가격이 오면 작동시켜야 합니다. 만약, 본인이 장기 투자자로 평단가가 매우 낮거나 20~30%의 등락은 견딜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괜찮습니다. 그러나 장기 투자자는 사실상 많지 않습니다. 단기로 많이 투자하시고 평단가가 경쟁력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예약 매도 기능을 잘 활용하셔서 시드머니를 잘 지켜가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더불어, 아래 글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트코인 10만달러 도대체 얼마나 오를까

Leave a Comment